좋아하는 이야기들/독서

먼나라 이웃나라 동남아편

Varsika 2024. 2. 17. 19:11
728x90
반응형

먼나라 이웃나라 동남아편

futher india 과거 영국이 동남아를 부르던 말
우드로 윌슨의 민족자결주의는 제국의 해체를 주장했다. 이것은 오스만 투르크와 발칸 반도, 오스트리아 제국을 겨냥한 말이었다.

미얀마에서 영국은 소수 민족을 채용하여 착취했다. 경제는 인도 상인들이 지배했다. 독립이후에도 미얀마는 배타적 민족주의가 강해진다.

11세기부터 13세기까지 바간 제국이 전성기를 겪었다. 바간은 몽골의 침략으로 망했다.

영국 vs 미얀마는 3번의 전쟁을 겪었다. 1886년 결국 영국에 합병되었다.

1931년 인구의 7%가 인도인이었다. 이들이 미얀마 경제권을 장악했다.
수도 인구의 53%가 무려 인도인이었다. 여기에 중국 상인도 있었다. (당시 수도는 양군)

1905년 아시아 최대의 쌀 수출국이 되었다.
1930년대 민족주의 운동이 일어나고, 버마족 / 사회주의 / 불교 / 반외세를 기치로 일어났다. 아웅산 장군, 우누(U nu), 네윈이 지도자였다.

일본을 동경하여 이들은 일본에서 군사 훈련을 받았다.
1947년부터 1962년까지 민주화 운동이 있었고 1962년 쿠데타가 발생했다.
쇄국으로 인해 경제가 파탄났고, 특히 인도 중국 자본에 잠식이 심해졌다.

이상 미얀마 끝

--

태국 1850년 아유타야 왕국, 중국 상인이돈 우통이 세운나라이다. (타이 여성과 결혼했다)
현 왕조는 1782녀 ㄴ세워진 짜그리 왕조이다. 짜ㅜ리 역시 타이 부, 중국 모 이다.
1932년 쿠데타가 일어났고, 1992년까지 지속되었다. (이들은 민족주의를 내세웠다)

샴 족의 나라, 타이 민족의 나라
군부가 잘못해서 쿠데타도 이제 효력이 없을 것으로 추정한다.
--

라오스

프랑스가 타이로부터 얻어낸 땅이 라오스다. 메콩강 동쪽을 확보하기 위해서 그랬다. (당시 프랑스는 메콩강을 잡고 중국 남부의 상권을 장악하고자 했음)

라오 민족은 타이계의 일종이고, 식민시대 이전에는 라오스라는 나라가 없었다. 프랑스가 반인공적으로 만들어낸 나라다.

작은 소국들이 있었고 비엔티아 ㄴ왕국은 1828년 타이와 전쟁에서 패해서 사라졌다.

프랑스는 루앙 프라방, 비엔티안, 참파삭 3개 구역으로 나누어 지배했다.

그러나 메콩강이 산지가 많고 수심이 낮아 중국 진출이 어렵다는 점을 간파하고 고산지대에서 농사에 집중하게 되었다.


--

베트남

베트남을 점령한 명은 안남을 교지로 바꾼다. 짜오지인데 이후에 코친으로 바뀌면서 베트남 남부를 코친 차이나라 부르게 되었다.
레러이(한자로는 여리)가 1418년 반란을 일으켰다. 1428년 명나라를 축축한다. 이후 레 왕조를 창립한다. 1428년부터 1789년까지 이어졌다. 하노이르 ㄹ수도로 정하고 중국식 도시를 건설하고 유교를 도입했다.

당시 지배층은 중국어를 쓰기도 했다.

남부는 쩐 가문과 응우엔으로 세력이 나뉘어져 있었다.
1954년 남북분단선과 거의 동일한 형태다.

17세기 부터 프랑스 선교사가 베트남에서 활동했다.
19세기 중반 가톨릭 교토가 45만 명을 돌파했다. 베트남에서는 가톨릭 교도를 탄압했고 프랑스를 이를 침략의 구실로 삼았다.

1859년 침략 했고, 1862년 항복을 받았다. 아직 식민지화는 진행되기 전이 었다.
1867년 사이공과 남부를 점령한 뒤 코친 차이나라 불렀는데 이곳이 식민 거점이 된다.

교지의 중국 발음 쨔오찌를 포르투갈 상인이 코친이라 발음했다. 교지의 뜻으 ㄴ여러 곳으로 갈라지는 지점이라는 뜻이다. (메콩강 하류라서 그런듯)

인도에 이미 코친이라 불리는 곳이 있어서 코친 차이나라 명해다.

1884년이 되면 프랑스는 베트남을 거의 다 점령한다. 중국이 이것에 반발했고 전쟁이 일어나서 텐진조약을 체결한다.
통킹, 안남, 코친 차이나 3곳으로 분리하여 통치하였고, 고친은 직접 통치 , 나머지는 보호령으로 삶았다.

사이공에는 많은 투자를 해서 동양의 파리라 불리기도 했다.
l
중화민국군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베트남에 주둔한다. 북부가 공산화되고 남부는 권력공백으로 인한 혼란이 가중하된다. 중화민국군은 억류되었던 프랑스군을 풀어주고 재무장시킨다. 그리하여 프랑스가 베트남 남부를 장악하게 된다.

1946년부터 1954년까지 비엔티엔루 전쟁을 끝으로 전쟁이 끝난다. 분단은 총선거를 위한 휴전선이었는데 남부와 미국은 질것이 뻔한 총선거를 진행하지 않았다. 1959년 북베트남이 통일을 위해 베트콩을 만든다.


---

캄보디아.

서기 1500년 경 포르투갈이 이들을 보고 당시 왕이 kambu였기 때문에 캄푸 디아라고 불렀다.

초기 중국기록에는 부남, 푸난이라 나와있는데 phunom을 음차한 것으로 보인다. 언덕이라는 뜻으로 프놈 펜 역시 팬의 언덕이라는 뜻이다.

크메르 민족은 9세기부터 강력한 제국을 이루었다. 수리야 바느만 2세, 자야바르만 7세. +앙코르 왕트

1351년 아유타유왕국의 공격으로 수도를 프놈펜으로 옮겼다.

캄보디아, 타이, 베트남에 20년간시달린다. 1863년 보호조약을 맺고 프랑스가 들어온다. 캄보디아의 도움요청이 있었다.

자원이 빈약해 프랑스는 별다른 투자를 하지 않았다. 1940년대까지는 큰 저항이 없었다.

프랑스가 반일민족주의를 자극했고 크메르 독립하지 못하여 일본은 어부지르로 캄보디아를 얻게 된다. 1945년 3월의 일이다.
(이 부분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해방 이후 혼란에 반정부 민족주의와 친 베트남 고안세력이, 왕탄파(친드), 시마누크(독재) 시마누크ㅡㄴ 기회주의자다.

폴포트는 베트남계 지식인을 수청했다. 베트남에서 교육만 받은 사람도 숙청의 대상이 되었다. 베트남은 프놈펜을 점령하였고 1979년 캄푸치아 인민공화국을 설립한다. 1989년 철수 하였다. 이는 베트ㅏㅁ의 괴로정부였다.

폴포트는 크메르 루즈(왕에 방대하던 지방의 공산당)를 장악해쏙, 시아누크의 자식과 손자 14명을 처형했다.

공산당 내에서 시아누쿠, 민족주의 반공, 공산당(폴포트) 3개가 싸워쏙, 베트남 철수 이후 무너진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