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페인 역사 - 알폰소13세 퇴위 이후

Varsika 2023. 5. 11. 21:48
728x90
반응형

파시즘의 등장

 

1932년 포르투갈의 살라자르 독재 정치를 시작하고, 독일에서는 히틀러가 정권을 잡았다. 이탈리아 에서는 이미 1922년 무솔리니, 스탈린(1917년 러시아 공산혁명 선홍)이 집권하였는데 이른바 파시스트으 ㅣ시대가 온 것이다. 이들은 공산주의, 자본주의오 ㅏ함꼐 또다른 하나의 세력을 구측했다. 

 

파시즘이란 묶음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파쇼(Fascio)에서 나온 말로 민족과 국가를 낲세운 권위주의적 전체주의를 뜻한다. 대부ㅜㅂㄴ의 파시즘은 군대를 앞세운 독재라 군국주의라고도 불린다. 이들은 계급 투쟁을 일으키는 이유가 자본주의 혹은 공산주의에 있다고 보고 두가지 모두를 배척한다. 

 

스페인 내전은 이러한 역사적 매경 속에서 내부의 보수대 진보, 왕당파 대 광화파, 나아키스트와 바스크, 카탈루냐의 분리 독립 투쟁까지 겹치 갈등이 내전으로 터져나온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제2차 세계 대전의 서막이자 세계 여러 세력의 대리전 적인 성격을 띤다. 

 

스페인에도 나치와 가은 극우 파피스트 정당이 등장한는데 그것이 바로 1933년 팔랑헤당이다. 파랑헤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의 장창부대 팔랑크스에서 따온 이름으로 창당자 호세 안토니오 프리모 데 리베라는 1923년~1930년까지 스페인을 독재했던 미겔 프리모 데 리베라의 맏아들이었다. (혼란을 수습하고 전권을 잡았으나 대공황의 여파로 정권을 내려놓고 파리로 망명)

 

1936년 보수 우파 세력은 국민 전선을 형성하고(카를리스트 - 왕당파, 팔랑헤당, 자본가와 지주, 교회와 성직자, 군부, 기득권) 진보 좌파 정당들은 인민 전선을 형성했다. (사회주의 세력, 공산당, 노동자 단체, 공화주의자, 분리주의자. 아나키스트) 이들은 1936년 2월 전국 총선거에서 승부를 겨뤘다.

 

인민전선이 아주 근소한 차이로 우파 연합을 누르고 승리했지만 우파는 이를 부정선거로 칭하며 인정하지 않았다. 선거 결과에 승복하지 않는 우파세력은 끊임없이 파업, 폭동, 테러를 일삼았고 좌파의 보복도 잇따랐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1936년 7월, 우파의 지도자인 호세 칼보 소텔로 왕당파 당수가 좌파 세력에 의해 마드리드에서 암살된다. 

 

내란을 준부 중이던 군부는 결정적 기회를 놓치지 않고 4일 뒤인 7월 17일 모로코 주둔군이 반란을 일으킨다. 지도자는 카나리아 제도에 쫓겨가 있던 프랑시스 스팡코였고 이를 계기로 3년에 걸친 스펭니 내전이 시작된다. 소련, 멕시코, 국제여단(의용군)은 인민전선을, 나치 독일과 이탈리아는 국민전선을 지원함으로써 국제세력간 대리전의 성격을 띤다. 9영국과 프랑스는 중립ㅇ르 선언) 실제로 내전이 끝난 5개월뒤 바로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한다.

 

1936년 7월 17일 반란이 일어났을떄 공화파는 절대적인 우위에 있어싿. 합법적으로 정부를 장악하고 있었고 병력과 무기, 자금면에서 반란군을 압도 했으며 지지자들의 대부분이 대도시 거주자였기에 대도시를 장악하고 있었기 떄문이다. 그러나 초기에 반란을 진압하지 못해서 모로코에서 넘어온 반란군들은 침투해 세력을 넓혀 나간다. 

 

나치는 가장먼저 스페인 내전에 개입하여 의용군으로 위장도니 콘도르 군단 1만 9,000명을 스페인에 파명한다. 독일과 경쟁관계에 있던 이탈리아도 5만명의 이탈리아군을 파견한다. 

 

소련의 스탈린은 세계 유일의 공산국가를 벗어나 공산주의의의 확대를 위해 스페인 공산당을 지지해 공화파의 리더가 되게 했다. (소련을 실제로 1919년 코민테른-communiost international을 창당하여 공산주의 인민전선을 확대하고 있었다) 영국과 프랑스는 1936년 내전 불간섭 조약을 ㅐㅈ었다. 물론 여기는 독일 이탈리아 소련도 서명했지만 지켜지지 않았고 파시스트와 공사ㄴ주의 세력의 대리전이 된다. 

 

이 전쟁은 이념에 대한 종교 전쟁적 성격을 가져 전세계읨 ㅏㄶ은 젊은 이들이 의용군으로 이 나라에 투입되었다. 특히 공화파에는 무려 53개국 3만 2천명의 젊은이가 국제 여단을 조직해 참여 했따. 공화파에 참석했던 인물이 어니스트 헤밍웨, 조지 오웰 등이 있는데헤밍웨이는 스페인 내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를 ㅇ슨다. 조지오웰은 좌파 사상을 갖고 참전하였으나 소련에서 파견된 공산당 간부들의 행동에 크겟 ㅣㄹ망한 나머지 반공주의자로 돌아서고 공산주의를 고발하는 소설 동물 동장을 발표한다. 

 

국제여단은 마드리드 방어에 큰 공ㅇ르 세우기도 했으나 이들은 소련으로부터 파견된 간부및 공산당의 지시를 받고 잇었고 국제 여단 참여자들은 모두 공산주의자로 낙인이 찍혀 자국의 공산화를 염려하던 폴란드는 국제여단 가담자들의 국적을 모두 박탈해버리기도 했다. 영국과 미국ㄱ의 참전자들도 자국으로 돌아가 공산주의자들로 취급당해 불이익을 받기도 했다. 이것이 두려워 소련에 돌아간 국제 여단 병사들은 굴라크(강제노동소)로 끄렬가 비참한 최우를 맞는다. (소련입장에서는 더 이상 가치가 없었기 때문에)

 

1937년 4월, 스페인 북부 바스크의 게르니카를 독일공군 폭격기들이 하늘을 뒤덮고 모조리 불탄다. 프랑코의 요청을 받은 나치의 습격이었다. 독립을 ㅇ구하며 공화파를 지지했던 바스크에 대한 프랑코의 보복이었다. 당시 1937년 5월 세계 만국 박람회를 준비하기 위해 프랑스 파리에 있던 피카소는 게르니카읩 ㅣ극에 격분하여 게르니카를 완성한다. 그러나 내전 이후에 ㅡㅍ랑코가집권하면서 게르니카는 고국에 돌아갈 수 ㅇ버섰다 1973년 눈음 감ㅇ르 피카소는 게르니카를 고국에 돌려보내라는 유연을 남긴다. 2년 뒤 독재자 플아코가 세상을 떠나자 뉴욕 근대 미술관에 잇던 게르니ㅏ카ㅏ 돌아가 국립 소피아 왕비 예술 센터에 전시되어 있다. 

 

국미눅ㄱ은 1939년 바르셀로 나에 이어 마드리에아 입성함으로써 4월 1일 드디어 공화파가 항복하고 전쟁이 끝난다. 이후 프랑코의 철권통치가 36년간 이어진다. 

 

프란시스 프랑코는 1892년 스페인 서북부 갈리시아에서 태어난다. 아버지는 해군 장교였다. 포병학교에 입학한 후, 18세가되던 1910년에 모로코 리프전쟁에 참전하고, 큰 공을 세워 23살에 최연소 소령ㅇ ㅣ된 후 승진을 거듭했다. 1934년 서부 아우스트리아 광부 폭동을 유혈탄압하여 민간인 1천명이상을 사살하는 등 잔인한 모습을 보였고, 1936년 좌파 인민전선이 선거에서 승리하자 우파의 지도자인 프란시스 프랑코를 카나리아 제대로 쫓아 내버린다. 7월 17일 모로코에서 반란이 일어나자 18일 모로코로 건너와 지휘관이 된다. 1937년 6월에는 단독 총사령관이 되어 절재 권력자가 되었고(헤네랄리시모 - 대장군) 마침에 내랑을 종식하고 스페인 전체를 장악한다.

 

프랑코는 자유를 증오하여 모든 정당을 해산시키고 오직 팡랑헤당만 인정했다. 언론 검열을 실시햇고 분리주의를 탄압했ㅇ며 ㄴ언어 역시 표준어인 ㅏㅋ스티야어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프란시스 프랑코는 제2차 세계 대전동안 명목상을 중립을 시켰다가 일부 협조하였으나 주축국에서 전세가 불리해지자 다시 중립을 지켰다ㅏ. 이후 나치에 ㅎ벼력한 파시스트 정권이라는 이유로 국제사회에서 왕따를 당했고, 1946년에는 유엔 가입도 거부당했다. 자본주의 세계에서는 파시스트라는 이름으로, 공산궈에서는 반공정권이라는 이유로 수모를 당했고다.

 

한국전쟁을 말미암아 다시 공산구너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 자본주의 국가들은 스페인에 다시 손을 내밀었고 스페인도 친서방 정책을 펼쳐 스페인내 1953년 미군기지가 건설되었고 1955년 유엔에도 가입했다. 1957년 스페인인 경제도 개방체제로 전향하였는데 이떄 크게 성장한 것이 바로관광 산업이다. 1970년대에는 연간 3천만명이 놀러 오기도 했다. 이는 전통적이 ㄴ농업 국가에서 서비스업 국가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그나 도농/해안과 내륙의 빈부가 더 커지는 것이 되기도 했다.

 

프랑코는 우민화 정책의 일환으로 축구를 활용했다.

 

1970년대 스페인 경제는 회복을 이루었으나 겨에 잡ㄹ전은 필연적으로 민주화의 욕ㄱ루르 건드렸고, 철권통치로 가두시위가 파업이 사라진 것처럼 보였으나 1970년이 되자 자시 파업과 시위로 스페인 전역이 시끄러웠다 

 

1975년 11월 20일 프랑코가 사망한다. 그는 알폰소 13세이 손자인 후안 카를로스를 왕으로 지명했다. 프랑코는 마드리드 근교 과달라마 산맥 중턱에 위치한 성당에 국민군, 공화군을 모두 모신 곳에 자신도 안장되었다. 

 

1931년 알폰소 13세의 퇴위 이후 44년만에 스펭니이 다시 왕을 ㅏㅁㅈ이했고 부르봉 왕조가 다시 재건되었다. 프랑스스프랑코는 정통송문제로 국제 사회에서고립되자 1947년 이미 왕실을 재건하엿으나 카를로스 를 왕자로 지명하되왕으로 추대하지 않았다. 자신으 ㅝㄴ력을 위해서였다. 프랑코 지지자들은 이를 계씅해 프랑코가 죽은 뒤에도 왕을 허수아비로 앉히고 독재체제를 유지하고자 했다. 

 

그러나 후안 카를로스 1세는 즉위하자마자 빠르게 민주화를 전파했고 1978녀 ㄴ새롭게 제정된 헌법에1조에서 스페인은 의회 군주 국가이며 민주적인 법치 국가임을 선언하고 있다. 이 헌법은 국민투표에서 88%의 찬성율을 보였다. 바스크, 카탈루냐, 갈리시아의 민족 자치권을 인정했고, 노동조합과 정당활동을 보장하였으며 정당 정치의 틀을 마련해 군부가 정치에 개입하지 못하게 했다. 

 

1981년 가르디아 시빌(민병대)2백 여명ㅇ ㅣ의회를 점거하고 안토니오 테헤로 대령이 쿠데타를 일으켰으나 국왕은 단호히 티비 생중계를 통해 동요하지 말것과 쿠데타에 동참하지 말것을 언급했고 결국 반란군은 스스로 물러 난다. 스페인은 이날을 23-f(2월 22일)로 기억하고 잇다. 스페인 민주주의의 중요한 이정표이다. 

 

 

 

1982년년에느 ㄴ나토에 가입하였고, 1986년에느 ㄴ이유의 전신인 ecc에 가입한 후 eu출법 15개국이 되어 1993년 유럽연합 창설에 된다. 또하 ㄴ이제는 유럽 경제 빅 5에 들어가고, 안정적인 것이 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