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이야기들/생각거리

[유튜브] 장동선, 회피의 과학

Varsika 2024. 2. 19. 21:34
728x90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Bcs33wFg-KA&list=WL&index=39

 

○ 요약

 

회피의 5 Type

1. 잘못된 선택 피함 - 떨어질 까봐 아예 시험 안봄

2. 지나친 자기분석 - 그러나 요소가 다양한 인생은 계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3. 완벽한 순간고대 - 완벽한 순간 없음

4. 지나친 기획 (FOMO)

5. 회피 정당화 - 유전자, MBTI, 환경 탓

 

Why?

1. 완벽주의 (잘하기 전까지 안보여주려는 심리)

2. 확실성에 대한 갈망

3. 후회에 대한 두려움 ( 회피•후회•불안 -> 파국의 악순환)

 

How?

1. 기꺼이 무언가를 하라. 즉각 실행

2. 내려놓기. 세상의 문제는 나의 문제가 아닐 가능성 높음

3. 메타인지 자기관찰.

난 주인공이 아닌 감독이다. 자기 객관화하며 살자. 극복가능하다.

 

○ 생각

나 역시 지나친 기획에 따른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활자로 보니 좀 더 공감하게 되는 것 같고,

지나친 기획의 발현이 FOMO에서 온다는 사실은 인지하지 못했다. (그저 의욕과다, 욕심과다라고만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해결책에서 세상의 문제는 나의 문제가 아닐 경우가 많다는 점 역시 이런 나의 문제에 필요한 내용이었다.

 

짧지만 나에겐 필요한 영상이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