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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인천관광공사 취업 준비

Varsika 2021. 8. 23.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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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관광공사(관광 공기업) 취업 준비

1. 설립 배경 및 목적
□ 배경 : 2015년 인천 관광의 컨트롤 타워로 설립됨
□ 목적 :
(1) 융·복합 관광산업 및 창조 관광생태계 육성
(2) 차별적인 관광콘텐츠와 인천 매력개발
(3) 섬 및 해양관광의 체계적 육성
(4) 인천관광 브랜딩 및 마케팅 강화
(5) 관광수용태세 정비 및 관광교류협력 활성화

2. 사업구조
정부 및 인천광역시로부터 정책지원을 받아 이를 집행
(시청 및 외부 재단에서 파견된 인원과 함께 근무)

2-.1 인천관광공사의 역할
(1) 마케팅 : 인천에 대한 홍보
(2) 상품기획 : 콘텐츠 디벨로핑
(3) 플랫포머 : 인프라 구축(ex : 아시아드 경기장, 영종도 시사이드 파크, 송도 관광단지 등)
(4) R&D 및 교육 : 인큐베이팅
*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직접적인 여행업(수익발생)은 불가

3. 미션 및 비전
□ 미션(궁극적 목표) : 누구나 관광하고 싶은 인천 만들기
□ 비전(5년 단위 중기목표) : 대한민국 관광의 미래를 선도하는 1등 공기업
□ 중기 경영목표 : 3대 관광도시 진입, 서해안 해양관광 도시 명소화, 핵심거점 가치 재창조, 자립경영 체계확립
핵심가치 : 고객감동, 지역상생(최근 문체부 관광진흥정책에 따라 점점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지역주민 중시), 변화와 도전, 최고지향

4. 예산제도
□ 예산의 개념 : 해당 공기업이 경영목표 달성 및 경영활동을 위해 1회계연도 중 사업 추진을 위하여 필요한 경비오 소요재원을 예측하고, 그 금액을 목적별, 성질별로 분류하여 집계한 계획
- 기간을 1년으로 정하여 법인의 사업계획 반영, 형식면에서 1년간 수입과 지출이라는 형식으로 배분함

□ 예산의 구조
- 사업예산 : 각 사업연도 경영활동의 수익과 비용, 즉 손익거래 예정
- 자본예산 : 공사채 수입, 자본금, 보조금 수입과 자산취득, 부채상황 등 자본거래 예정

□ 예산의 분류
- 본예산(당초예산) : 처음 편성하여 회계연도 개시전까지 확정
- 성립전사용예산 : 사용용도가 지정되고 소요경비 전액이 교부된 경비(대행사업, 국시비 보조금 등) 경우 이사회 예산 승인 전에 예산집행 후 차기 추경예산에 계쌍
- 추가경정예산 : 본예산 성립 이후 새로이 발생한 사유로 이미 성립된 예산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을 가할 필요가 있을 경우 이사회 의결을 거쳐 성립된 예산

□ 예산편성절차
예산안 작성(공사 혹은 공단의 장) → 사업계획 및 예산안 송부(각 이사에게 이사회개최 30일 전까지) → 예산확정(이사회 의결) → 보고(공사공단의 장 → 자치단체장)
* 확정시기 : 해당 사업연도 시작되기 전까지 편성

□ 지방공기업 예산편성 원칙
- 독립채산의 원칙 : 지자체 또는 국가의 업무를 대행하는 경우에 수반되는 비용은 그 원인자에게 최대한 부담(사업을 대행하고자 하는 경우 위탁계약 체결)
- 발생주의 원칙 : 경영의 성과 및 재무상태를 명백히 하기 위하여 재산의 증감 및 변동을 그 발생의 사실에 따라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처리하여야 함

5. 인천 MICE 산업 개요
- 전 세계 인구 100만 이상의 61개 도시에서 3.5시간 이내에 접근 가능
- 인천공항 : 공항서비스 세계 1위, 여객 처리 세계 9위, 전 세계 55개국 185개 도시를 연결하는 공항
-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송도국제도시(MICE행사장 위치)까지의 접근이 편리한 강점을 바탕으로 MICE 산업 부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인천관광공사의 컨벤션뷰로는 이러한 MICE 행사의 유치 및 개최지원을 전담하는 기구로 인천 MICE alliance, 지방정부, 중앙정부, 고객사와의 가굑역할을 수행하여 MICE산업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음.
* 인천 MIC alliance : 인천 내 MICE 산업 민관 협의체로 인천 내 총 69개 회원사로 구성됨(주로 호텔 업체)
- 1분과 - MICE 숙박, 2분과 - MICE 콘텐츠 및 유니크베뉴 , 3분과 - MICE 공공 및 서비스(인천문화재단 및 인천관광공사는 3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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