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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준비] 공기업 운영 특징 / 평가방식 / 보도자료 작성법

Varsika 2021. 9. 12.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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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기업 평가방식

공기업 평가지표는 BSC 관점 평가가 도입되어 시행 중에 있으며, 전부서 공통 사항인 공통지표와 특정 부서의 목표인 고유지표 크게 2가지로 나뉘어 평가를 받는다. BSC > CFS(critical success factor)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순으로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 BSC(balanced scored card)관점 : 1992년 관리회계학자인 Kaplan과 경영자문가인 Norton에 의해 정립된 균형성과표. 국내에는 노무현 정부때 도입됨. 기업의 내부와 외부, 미래와 과거 총 4가지 분야로 조직을 평가한다. (재무 관점, 고객 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 관점)

 

외부에서 공공기관을 평가할 때는 문서화 여부가 중요하다. 진행사업과 사업에 대한 고객 피드백 확인, 해당 피드백으로 부터 어떻게 개선방안을 도출했는지까지 전과정을 문서화해야 한다. 여기는 공공기관내 각 부서가 내/외부 이해관계자와 만족도 높은 신뢰관계를 구축했는지가 영향을 끼친다. (CS경영체계)

 

@pixabay Wild0ne

 

○ 홍보와 공보의 차이

(1) 홍보 : 고객 대상 마케팅에 가까우며 대부분 내부 마케팅 부서에서 관할한다.

(2) 공보 : 보도자료 배포를 맡으며 주로 기획기사나 정정보도, 반론보도 요청(언론중재위원회)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마케팅 부서가 아닌 기획홍보팀 등의 부서에서 관할하는 경우가 많다. 

 

○ 보도자료 작성법

· 첫 문단은 마지막에 수정한다. : 각 단락의 내용이 글 전체의 주제와 긴밀하게 연결되었는지 확인

· 보도자료는 타임이슈에 맞게 작성해야 한다. - 인기 이슈를 적절한 타이밍에 보도

· 정기적으로 기사를 배포하라.

· 배포 후속조치는 필수다.

· 배포한 기사를 온라인 홍보 등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 

 

- 언롱홍보의 중요성

· 광고는 믿지 않지만 뉴스는 믿는다.

· 언론홍보는 브랜드를 만든다. 

· 언론에 자주 나오는 회사가 인재 채용에 유리하다. 

 

(1) 헤드라인 : 글을 읽지 않아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

· 독자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15~20자 이내로 간결하게 작성할 것

· 메세지의 초점을 좁혀 구체적이고 명쾌하게 작성할 것

 

(2) 부제목(헤드라인 하단) : 헤드라인을 뒷받침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

· 제목과 부제목을 봤을 때 보도내용의 전체를 떠올릴 수 있게 작성할 것

 

(3) 리드(첫 문장) : 전체 사건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 육하원칙으로 작성

· 전체의 사건을 한 문장으로 요약할 것

· 날짜, 장소 정보를 꼭 포함할 것

· 리드를 포함하여 150자 이내의 영역에 핵심 키워드를 넣을 것

 

(4) 본문 : 목적, 세부설명, 코멘트, 향후계획 등 개요에 따라 작성

· 목적과 읨, 필요성 등 리드를 뒷받침할 내용을 순차적으로 넣을 것

 

(5) 붙임 : 이미지, 관련 문서 등 붙임자료는 필수

(6) 배포 : 배포(언론에게 전달)과 보도(언론사가 기사화)의 일정 확인

 

- 보도자료 작성시 주의할 표기법

쉼표 : 접속어(그러므로, 그러고, 그러나 등) 뒤에는 쉼표를 쓰지 않는다.

온점 : 문장을 인용할 경우 문장 끝에 온점을 찍는다. (원칙이나 온점을 찍지 않아도 허용)

작은 따옴표 : 두 어절 이상으로 된 것을 표기할 때 쓸 것. 단, 처음에만 쓰고 반복될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서술어 표현 

- 간접인용 형태의 표현은 쓰지 말 것. 예) ~라고 한다 → ~해나갈 계획이다

- 명령형, 의문형, 추측형 표현도 쓰지 않는다.

- 능동형과 피동형의 구분 예) 주최측이 행사를 개최한다 vs 행사가 개최된다.

- 날짜 : '어제', '오늘', '내일' 같은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 숫자 : 일정한 수의 범위를 나타낼 떄 단위는 앞뒤 숫자에 모두 붙일 것

예) 2만5~6000 → 2만5000~2만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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