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문화 리뷰

[전시] 건축물 미술작품 도큐먼트: 오늘의 날씨(2021, 서울 서촌)

Varsika 2021. 10. 19. 04:49
728x90
반응형

○ 기획의도

이 도큐먼트는 광명 KTX역 인근 신설되는 대형복합단지 유 플래닛의 건축물 미술작품 제도의 일환으로 진행한 <오늘의 날씨> 프로젝트를 기록한다. 2018년 12월부터 2021년 7월까지 3년에 걸쳐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건축주 태영건설과 엠시에타개발, 설계 희림건축과 서안조경, 시공 태영건설, 건축물 미술작품 기획팀 팀팩토리, 참여 작가의 협업을 통해 추진되었다. 참여자들은 건축물 미술작품 제도의 확립된 틀 속에서 '미디어 & 아트 밸리'라는 슬로건 아래 개발되는 복합단지의 공공 미술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였다.

 

기획 : 팀팩토리 예술감독 홍보라, 기획팀 김그린, 이혜연

작가 : 김에김, 김치앤칩스, 랜디&카트린, 미미정, 바래, 에스오에이, 에이브리피디, 에이 카센, 이동훈, 이상혁, 정성윤, 차승언, 최경주+윤라희, 호르헤 마녜스 루비오, 홍승혜

 

- 광명 유 플래닛 U Planet

광명 유 플래닛은 사무실, 호텔, 판매시설 및 미디어 시설 등으로 구성되는 대규모 복합 단지다. 단순한 복합시설을 넘어 사람, 공간, 문화를 연결하는 미디어&아트 밸리라는 슬로건 아래 머무르고(stay), 활동하고(play), 영감(link)까지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체험공간으로 꾸며졌다.

 

- 팀팩토리

예술 공간 팩토리2의 프로젝트팀이다. 팩토리는 2002년 오픈 이후 기관, 기업, 개인과 협업으로 다양한 예술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해 온 예술기획사무소이기도 하다. 팀 팩토리는 유 플래닛 프로젝트에서 지난 20년간 팩토리가 축적해온 예술기획의 방향성, 즉 다각적인 협업의 방식을 실험하고 열린 대화를 지향하는 예술기획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