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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청주공항에는 현재 활주로가 2개 있는데 하나는 군용기 전용, 나머지 하나가 군용기/민항기 겸용이다.
- 청주공항의 민항기 수요가 폭증함에 따라 민항기 전용 활주로가 필요한 현실이다.
* 2017년 이용객 257만 명, 2019년 301만 명, 2022년 317만 명
- 유럽, 미주 등 장거리 노선을 안정적으로 띄우기 위해서는 기존 활주로(2,744m)가 짧아 3,200m 이상의 활주로가 필요하다.
- 활주로간 간격 역시 220m에 부로가해 간격을 760m 이상 띄울 필요가 있다. (여러 대가 이착륙 할 수 있도록)
<생각>
- 남부 지방에서 장거리 국제노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거의 대부분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해야 한다. 매우 비효율적이다. 국토의 중앙부에 위치한 청주국제공항을 활성화시킨다면 충청, 전라, 경상 지역의 항공수요를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현재 있는 2개의 활주로 모두 군용기와 함께 나눠쓰고 있었다는 사실이 충격적이다. 있는 공항도 제대로 쓰지 못하는 어처구니 없는 현실.
https://v.daum.net/v/2023092517403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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