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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정책] 인천 관광 현황과 정책 방향

Varsika 2021. 3. 20.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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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관광 현황과 정책 방향

 

1.개항창조도시 재생사업 추진

: 원도심 도시재생 수단으로서 관광의 지역활성화 효과주목

 

2. 송도 국제회의복합지구 추진

- 송도 컨벤시아 2단계 시설 개관 및 MICE클러스터 사업 추진

* 송도컨벤시아 2단계 개관(2018.7) : 52,956㎡ → 117,163

* 대회의시설 2개소, 중-소회의실 37개, 전시홀 4개

 

- 호텔, 쇼핑몰, 공연장, 유니크베뉴, 박물관 등 연계 마이스 클러스터로 육성

 

3. 영종도 복합리조트 추진

- 영종도 경제자유구역 3개 복합리조트 조성사업 추진

* 파라다이스 시티(2014~2022) 1단계 개장 운영 중

* 시저스 코리아 복합리조트(2014~2022), 인스파이어 복합리조트(2016~) 추진 중

 

- 무의도 연육에 따라 영종, 용유, 무의도 일대 관광 활성화 예상 

 

4. 강화 관광도시 사업 추진

- 강화읍을 중심으로 이야기 도시, 역사문화 관광도시 사업 추진

* 강화읍 문화관광 플랫폼, 소창체험관, 스토리워크 조성 사업 등 추진

 

- 강화 종합리조트 관광단지 추진, 석모도, 교동도 연육에 따른 관광 여건 개선

 

 

○ 전략별 추진 과제

 

전략1 : 융복합 관광산업 및 창조관광 생태계 육성

전략2 : 차별적인 관광콘텐츠와 인천 매력 개발

전략3 : 섬, 해양 관광의 체계적 육성

전략4 : 인천 관광 브랜딩 및 마케팅 강화

 

○ 관광환경 변화

1) 관광시장 : 대규모 관광에서 소규모 그룹, 개별, 틈새관광으로 확대

2) 성장동력 : 물리적 자본 중심에서 인적, 사회적 자본 중심으로 전환

3) 정부역할 : 협력적 특성을 고려한 관광정책 추진체계 필요

- 융합관광은 오그웨어(orgware)형 정책을 포함

(오그웨어 : 하드, 소프트웨어가 잘 작동하도록 사람 및 기관을 조직하는 기술)

- 독립적 산업, 경쟁적 정책, 부서 이기주의 중심에서 융합산업, 협력정책 거버넌스 강화 등 통합적 정책으로 전환

 

○ 관광 트렌드 변화

- 모바일 기반의 관광 트렌드 : 브래기스(Bragges), 셀피스(Selfies), 그루피스(Groufies)

- 관광에서 얻어지는 경험과 가치 추구(관광객의 적극적 참여와 몰입)

- 개별 여행 또는 혼자 하는 여행의 증가

- 나만의 명소 추구 / 소확행 / 가심비

 

○ 관광세대 발전론과 창조관광 : 3세대 관광 개념으로서 창조관광 등장

- 1세대 대중관광 : 대규모 리조트 및 테마파크 중심 개발, 경관 감상 중심의 도시 관광

    → 관광개발의 문제점 부각, 전통문화 배려 등 지속가능성 논의 확대

- 2세대 문화관광 : 소규모 개발, 전통문화와 역사 중시. 문화 유산시설 방문과 감상

    문화관광 경험의 정형화, 복제화 문제 부각

- 3세대 창조관광 :  지역, 장소 특성에 대한 참여적 합습. 지역주민들과의 사회적 교류

    * 창조산업과 경험경제의 성장, 창조계급의 등장과 맞물려 지역성, 문화적 다양성을 강조하는 창조관광 등장

 

창조관광의 개념적 특징

1) 지역 고유 자산과 문화적 다양성 중시

- 창조관광은 차별화의 원천인 지역성 중시

- 고급문화 중심에서 생활문화, 예술적 경험 중시

 

2) 능동적 참여와 진정성 경험

- 수동적 소비에서 능동적 참여와 학습

- 지역사회와의 교류와 진정성 경험

 

3) 관광활동 참여 과정에서의 창조성과 성취

- 관광활동을 통한 지식, 기술 습득과 자기계발

- 창작자와의 협력, 워크숍, 수업과정 참여

 

창조관광의 경험적 사례(지역 / 카테고리 / 주요 프로그램)

- 스페인 바르셀로나 / 예술, 전시, 공연, 요리, 회화, 무용 / 지역 예술가와의 만남, 지역 문화 수업

- 프랑스 파리 / 문화 전반 / 르브르 박물관 데셍 수업, 몽마르뜨 공방에서 실크 스크린 공예, 부티크에서 쥬얼리 워크샵

- 프랑스 아비뇽 / 전통공예 / 전문 제작자와 나이프 제작 프로그램

- 프랑스 리모주 / 도자기 페인팅 / 도자기 박물관 방문 및 도자기 워크숍

 

○ 관광콘텐츠 개념

관광콘텐츠는 어떠한 관광 소재에 관광경험 과정의 기획이나 스토텔링, 창작활동, ICT기술 등 창의적인 공정이 부가된 관광의 대상과 내용을 의미

 

○ 선행 경험과 메세지

 

고유 자원의 재발견과 창의적 활용

- 관광자원은 지식, 아이디어, 기술이 투입되는 창조형으로 전환

- 차별화된 지역관광, 정체성과 고유 이미지 중요

 

사례1) 우동스쿨

- 가기와현에서는 지역 특산물인 우동을 활용한 관광상품을 개발 운영

- 나가노 우동학교에서는 50~90분 코스의 우동 제면, 우동 식사 체험프로그램을 운영

- 우동버스와 우동택시는 지역 내 우동 점포를 코스화하여 우동 시식 및 체험

 

사례2) 일본 마리카

- 마리오카트와 도쿄 도심 관광을 연계한 관고아상품 개발, 운영

 

사례3) 대구 근대문화골목 거리극

- 도보관광 연계 거리극

 

사례4) 아띠 인력거

- 청년들이 인력거에 관광객을 태우고 북촌과 종로 일대를 해설하는 투어 프로그램

- 2013년 제 3회 창조관광사업 공모전 대상 수상

 

사례5) GET 투어(Get in 제주/추천)

- Great Escape Tour는 음악과 생태관광을 융합한 관광 프로그램

- 라이브 공연, 생태관광, 웰컴/애프터파티, 해설사와 동행하는 원도심 문화관광, 골목투어 등

- 지역주민이 운영하는 숙박시설과 재래시장, 식당을 연계하여 프로그램 구성

 

사례6) 보스턴 프리덤 트레일

- 연 3.2백만 명이 방문하는 보스턴의 약 4km 구간의 도심 탐방 코스

- 지역에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16개 장소를 보존하기 위하여 조성

- 지역 자원의 조직적 연계와 스토리텔링

 

자원 연계와 비즈니스 모델 개발

- 존재하는 자원을 관광객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 관광경험을 매개하는 인적자원의 역량이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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