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강의 리뷰

[유튜브] 신사임당 & 박세익 전무 방송요약(20년 5월 14일)

Varsika 2020. 9. 13. 20:33
728x90
반응형

신사임당 & 박세익 인피니티투자자문 전무 영상요약(20년 5월 14일 영상)


  1. 화폐가치가 계속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자산에 투자하지 않으면 계속 가난해질 수 밖에 없다.
    (금, 부동산, 주식 등)

  2. 우리나라 전체 주식 시장에서 외국인 비율은 30%지만 삼성전자나 은행 같은 우량주에서는 60%에 육박한다. 국부의 60%가 유출되기 때문에 우리는 imf때보다 더 힘들다.

  3. 지금은 우리나라 기업의 순자산 대비 20% 정도 싼 가격으로 하락해있따. (코로나19 시기 5월임)
    평소에도 저렴한 편인데 지금은 더 저렴하다. 

  4. 지금 사태는 리먼사태나 메르스 사태와 동일하다. 그떄도 위기 국면에서만 한정적으로 시장이 어려웠고 향후 3년간 지속적으로 주식시장이 상승했다. 이번에도 랠리가 올 것이다.

  5. 이번 공포국면에 주식을 산 사람들은 앞으로 2년간 엄청난 보상을 얻게 될 것이다. (랠리 덕분에)

  6. 지금 주식이 싼지 비싼지를 알려면 적대적 M&A를 보면 된다. 적대적 M&A가 일어나면 바로 주가가 싸다는 증거다.(소버린 - SK)

  7. 주식시장은 선반영적 성격이 있어서 이미 현재 2분기의 위기수준이 다 반영된 가격이다. 따라서 올라갈 일만 남았다.

  8. 미국이 북한과 전쟁할 이유가 없다. 2차 세계대전 이후로는 금융으로 모든 전쟁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전쟁이 일어날 이유가 없다.

  9. 공포가 바닥을 쳤다고 생각하면 공포를 더 분석하지말고, 기대수익율만 보면된다. (여기까지 1부)
    마켓리스크 때문에 하락한 것은 마켓리스크만 해소되면 모든 기업이 레벨업이 된다. 

  10. don't fight fed 페드와 싸우지 않는 것이 제 1의 원칙이다.
    imf떄는 우리나라 금융이 어려워 흑자도산 기업이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fed가 전세계에 돈을 풀고 있다. 흑자도산을 막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imf와 같은 흑자 도산의 위험은 지금없다. 

  11. 주식 수익율이 낮다고 말하지말라. 피터린치나 워렌버핏도 평균수익율이 30%가 안된다. 다 복리의 마법인 것(여기까지 2부)

  12. 세컨티어가 탑티어로 올라가는 기업을 찾으면 10개 수익도 가질 수 있다.
    삼성이 갤럭시를 낼 때도 그다지 뜨지 않았는데, 노트 시리즈가 대박을 쳤다.
    그때 삼성에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10배가 되었다. 

  13. 카카오 = 탑라인(매출액)이 증가하는 기업, 과거의 네이버의 성장세를 보는 것 같다.
    PBR로 보면 네이버가 5배, 카카오는 3배 정도라서 여전히 네이버 대비 저렴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4. 피터린치 : 성장주와 가치주 중 턴어라운드하는 주를 잡았다. 
    미스터트롯처럼 가치가 부각된 사람들이 생겨나오듯이. 가치 투자는 모멘텀이 함께 잡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힘들다.
    피터린치는 가치투자자가 아니었다. 턴어라운드를 잡은 사람이었다. 
    즉, 모멘텀이 생길 때까지 기다린 것이 아니라 모멘텀이 생길 타이밍을 알고 그것을 잡은 것이다. 

  15. 힌트를 얻는 방법은 국가의 정책 모멘텀이다. (환율, 산업정책 등)

  16. 사례(엔고, 고유가, 미국 실업율) : 과거 오일쇼크때 일본차가 저렴하고 연비가 좋아 북미에서 판매가 많이 늘었는데,
    2008년에 환율, 고유가, 미국 실업율이 높아져서 현대차에도 동일한 현상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실제로 북미 점유율이 4%에서 9%로 늘어났다.

    당시 미국은 경기를 살리기 위해서 엄청난 돈을 풀었고, 미국 자동차를 살리기 위해서 도요타에 리콜 사태를 터트려 버린다.
    이 떄 현대 기아차에 납품하는 부품 회사들이 2년만에 10배가 되었다.
    이것을 매도할 타이밍은 환율(현대차의 북미 가격 경쟁력)을 보고 결정했다.
    환율은 다른 산업에도 영향을 미쳤다. SM의 매출 중 일본 콘서트 비율이 높았는데, 이런 사이클을 보고 매도 했다.
  1. 주식 투자법
    (1) 우리나라 핵심주부터 사는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해당 섹터의 핵심기업)
    바이오 산업 전반에 대해서는 잘 모를 수 있지만(1상, 2상, 3상) 바이오시밀러 제조업인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조에 특화되어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후에는 3티어인지 2티어인지만 보면 된다. 하지만 수주해오는 량을 보면 마치 1티어에 이미 도달한 느낌(과거 조선업 전성기처럼)

    (2) 내 아이큐는 80으로 생각해야 한다.
    지수예측은 신의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시장이 비이성적인 경우는 없다. 시장이 이성적이라고 판단하고 내가 틀린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봐야한다. 
    내가 거품이라고 생각한 것이 2년 이상 유지되면 내가 틀린 것이다.
  1. 공포가 클 수록 수익도 크다. 그러니까 이 기회에 배운다고 생각하면된다.
    투자도 운동과 같아서 올바른 방식을 모르면 다치기 십상이다. 
  1. 성공의 99%는 액션이다. 바로 시작하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