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이야기들/독서

타이탄의 도구들

Varsika 2023. 1. 15. 18:49
728x90
반응형

실패는 오래가지 않는다. 젊을 때는 해고 사유였던 일로, 늙어서는 평생 공로상을 받을 수도 있다. - 프랜시스 코폴라 감독

 

매우 유능하고 이성적인 인물들을 만나면 첫 번째 질문을 통해 곧장 가슴으로 가야 한다. 다른 질문들은 모두 훌륭한 대비책을 세워놓았기 때문이다. - 칼(미하일 고르바초프와 예정시간 2분 30초를 넘겨 30분간의 인터뷰를 이끌어냄)

 

'키위 좋아하세요?'라고 물어라. 상대가 예상치 못한 주제를 꺼내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면 당신은 오프라 윈프리와 키위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평생 기억에 남을 멋진 경험을 할 수도 있다.  - 마이크 버비글리아

 

집중력을 키우는 데 유용한 도구 - 무조건 몇 줄이든 글을 써나가라. 머릿속에 꼬인 실타래를 하얀 종이나 모니터 위에 천천히 떨어트리다보면 집중해야 할 키워드나 단서를 발견하게 된다. 머릿속의 생각을 종이 위에 가볍게 떨어트려라. 나는 생각을 얻기 위해 글을 쓴다. 글을 쓰다보면 아이디어가 나온다. 아이디어에서 글이 출발한다고 생각하지만, 아니다. 막상 글을 쓰기 시작하면 아무런 생각도 나지 않는다. 하지만 정말로 글을 먼저 쓰기 시작하면 생각이 거기서 나온다.  / <와이어드> 창업자 케빈 켈리

 

카운트다운 시계를 갖고 있는가? 예측 사망 나이를 역으로 계산해 앞으로 살날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화면에 출력되도록 설정해라. 카운트 다운 시계만큼 인생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없다.

 

경제적인 자유이건, 더 많은 자유시건이건 질병으로부터의 자유이건 간에 삶에서 자유를 원한다면 규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둘을 하나이고, 하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예비책과 대안을 반드시 확보하라. 

 

있지 않은데 필요로 하는 것보다는 있는데 필요로 하지 않는 편이 낫다. - 프란츠 카프카

 

사람들은 고치고 바꾸기 보다는 문제가 없었던 과거의 시간대로 그냥 옮겨간다. 과거의 믿음이 계속해서 우리를 끌고 가는 것이다. 그러나 디킨스 프로세스는 이를 허용하지 않는다.

* 디킨스 프로세스 : 자신이 갖고 있는 부정적인 믿음 2~3가지를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 살펴보는 프로그램이다.

 

유행에 부응하는 작품들은 일정한 성공을 거둔다. 하지만 오래가지는 못한다. 대중의 입맛은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이다. 큰 성공을 거두려면 변하지 않는 입맛을 찾아야 한다. 

 

우리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경쟁자에게 너무 많은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경쟁자가 아니라 위대한 사람의 영감을 활용해야 한다. 경쟁자 따위가 당신을 조정하게 만들지 마라. 우리는 더 좋은 노래를 만들려면 미술관에 가서 수백 년을 사랑받은 그림을 봐야 한다. 가장 오래 사랑받은 것을 찾아라.

 

에릭 와인스타인은 현존하는 최고의 수학자다. 하지만 그를 유명하게 만든 것은 그의 수학이 아니라 그의 언어였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죽을 때까지 해야할 공부가 있다면 언어다. 장담컨대 가장 좋은 사전을 가진 사람이 가장 큰 성공을 거둔다. 

 

타이탄들의 80% 이상은 어떤 방식으로든 아침 명상을 한다. 나머지 20%도 명상과 비슷한 활동을 한다. 가장 흔한 패턴은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더 큰 성과를 위해 노래 한 곡이나 앨범 하나를 반복해서 듣는 것이다.

 

'아, 분노의 감정이 찾아왔군'하고 말하면서 그 존재를 의식적으로 알아차리고 나면 금세 다시 집중할 수 있다. 맞서 싸우지 않고 부정적인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바라만 보면 그것들에 우리는 휘말리지 않는다. 감정과 싸우는 것은 모래 늪에서 허우적 거릴수록 점점 더 깊이 발이 잠기는 것과 같다. 

 

디로딩 타임을 가져라. (부담을 제거하는, 내려놓는 시간) 친구들과 전화로만 연락하는 메시지 앱 사용금지일이나 모니터를 끄는 일요일 등을 설정하는 방법도 디로딩의 좋은 본보기다. 

 

 

 

지금 바로 행동할 수 있는 팁들이 가득하다. 특히 프리랜서나 개인 프로젝트를 준비 중인 사람이라면 스스로 기준을 세우고 일을 해나가는데 도움 될만한 것들이 많다. (2022년 리뷰)

 

--

 

- 마지막 턴이 가장 중요하다. 마지막 자세가 좋아야 다음 번에도 좋은 자세로 출발할 수 있다.

 

- 과거의 믿음이 계속해서 우리를 끌고 가도록 해서는 안된다.

 

- 자신과의 약속도 타인과의 약속처럼 반드시 시각화해서 상기시켜야 한다.

 

- 바라보고 의식적으로 알아차리면 우리는 미라(감정)의 구체적인 실체를 발견할 수 있다. 미라는 곧 우리 자신이다. 

 

- 현재 내 모습을 버려야만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다.

 

- 문제들과 부정적인 감정들을 지나치게 키워왔기에 그 밑에서 당신은 난쟁이처럼 보였을 뿐이다.

 

- 아침 일기는 정신의 와이퍼다. 

 

- 큰 성공을 이루려면 계속해서 공격적으로 나서야 한다. 인생에서 필요한 것은 관리가 아니라 정복이다.

 

- 전쟁과 병법에 관한 책들은 늘 곁에 두고 반복해서 읽어라. <전쟁론>, <손자병법>

 

- 내가 사용하는 언어의 한계가 내가 사는 세상의 한계를 규정한다. / 비트겐슈타인

 

- 패자에게는 목표가, 승자에게는 체계가 있다.

▷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나오는 목표 이야기와 동일하다.

https://varsika.tistory.com/559

 

아주 작은 습관의 힘(제임스 클리어, 비즈니스북스)

별도로 시간을 내지 않고 출퇴근 시간과 대기 시간을 활용하여 ebook으로 읽었다. 내용도, 책을 읽으며 쓴 시간도 만족스러웠다. 2023년 4월에 두 번째로 완독한 책이었다. ​* 2023년 4월 처음 읽다.

varsika.tistory.com

 

- Anteambul(길라잡이), 후원자의 성찰과 편의를 도모하는 역할. 위대한 사람은 언제나 순종할 준비가 되어있다. 자신의 지휘 능력은 나중에 언제든 증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흔 Mahon)

 

- 두려움을 없애려면 그것에 이름을 붙여야 한다. 

 

- 두려움을 내려 놓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리허설' 해보는 것이다. 

 

- 너무 많은 리서치 정보를 남기려 하지마라 그러면 독자는 지루해질 뿐이다. 독자를 믿어라. 독자가 빈 공간을 채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지나치게 설명하지 마라. 독자는 힌트만 줘도 스스로 상상력을 발휘해 그 힌트를 완성한다.

 

-- 

 

* 2022년 읽다.

* 2023년 문장들을 추가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