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공부/주식

[조선]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Varsika 2021. 3. 14. 22:57
728x90
반응형

2021년에 들어오면서 서부 텍사스유는 배럴당 60달러를 톨파했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합병 의사를 밝힌 지 벌써 여러 해가 지났다. 2019년 3월에 산업은행 측으로 대우해양조선 인수 의사를 밝혔으므로 꼬박 2년이 지난 시점이다. 인수는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55.7%)을 전량 출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총 6개국에서 승인심사를 진행 중에 있고, 코로나로 인하여 현재 해당 절차가 지연되고 있다. 싱가포르, 카자흐스탄, 중국에서는 승인이 완료되었고 관건인 EU, 일본, 한국 심사가 진행 중이다.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의 조선부문 지주사) 권오갑 대표이사는 신년사를 통해 올해 상반기 내로 인수합병 절차를 마무리하겠다고 발표했다. 

 

 

- 인수합병 이후, 한국조선해양은 어떻게 바뀌나?

 

두 회사가 인수합병에 성공한다면 한국조선해양은 세계 조선시장 점유율 21%, 1위의 종합조선소가 된다. 물론 조선업계의 호황이 예전만 하지 못하다는 의견도 많지만, 시장의 확고한 리더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인수합병 이전보다 많은 면에서 순조로워질 것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인수 후,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4개 조선사를 거느리게 된다. 현대중공업과 삼호중공업은 대형 선박을 위주로, 현대미포조선은 중소형 선박을 위주로 건조한다. 불필요한 경쟁을 막기 위해 해외 대형 선박의 영업은 현대중공업에서 전담하며 수주량의 일부를 삼호중공업에 넘기는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해왔다. 

 

 

- 인수합병이 완료되면 주가는 어떻게 움직이나?

 

인수기업(매수기업)에 얼마나 부담이 되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인수기업이 자산의 매각이나 신주 발행없이 효과적으로 인수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럴 확률은 매우 낮다. 특히 이번 건과 같은 빅딜의 경우 더욱 그렇다. 현금 여력이 충분치 않은 경우에는 빌리거나, 자산을 매각하거나, 주식을 발행하여 현금을 마련해야 한다. 전환사채 등의 발행은 주주 입장에서는 잠재적인 주가 희석 요인이 되고, 회계적으로는 부채라는 부담을 줄 수 있다. 

 

합병 비율 또한 살펴봐야 한다. 예를 들어 A그룹과 B그룹의 합병시 1대 0.5의 비율로 합병 비율이 결정된다면, B그룹의 주주에게 A그룹의 주식 1개를 발행해주는 대신 B그룹의 주식 2개를 돌려받는 것이다. 합병 비율을 산정할 때는 미래 가치가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합병 이후 더 성장한다면 주가가 오를 수 있지만, 반대로 실패할 경우 주가는 하락하기 쉽다. 

 

그밖에도, 업황이 좋아지면 기본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다. 따라서 두 회사의 합병은 조선업계의 시황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 다행히 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조선업계의 불황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위협은 있다. 셰일가스 역시 유가가 50달러를 돌파하면 채산성을 확보하게 되므로 장기적으로는 경쟁구도가 격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중공업, 조선업 회사에서 신사업, 대체 에너지 사업에 투자하고 있는 이유다. 조선업만으로는 이제 더 이상 장기적은 호황을 기대하기 어렵다. 

 

한편,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밸류에이션이 정상화될 때까지 대안책인 삼성중공업의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단기적으로 안전한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변동성이 가장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삼성중공업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삼성중공업이 업종 내 가장 낮은 밸류에이션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dentist-woong.tistory.com/35

 

인수합병 소식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ㅣ인수합병 뉴스를 이용한 투자전략

안녕하세요? 문돌이 치과의사 웅입니다. 오늘은 인수합병 뉴스가 회사의 주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수합병이란? 인수와 합병이 합쳐진 말입니다. 인

dentist-woong.tistory.com

 

 

- 삼프로 티비 조선업 관련 영상

www.youtube.com/watch?v=8_RXiLKDh6Q

-. 유럽에서 인수합병에 반대하면 합병하더라도 유럽에는 판매할 수 없다. 이 경우에는 중국업체가 유리하게 될 것.

 

-. HSD엔진의 고객사는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다. 합병이 완료되면 현대엔진을 쓸 것며 현재 이 때문에 주가가 눌려있는 형국이다. 

 

-. 인수합병이 된다면 전반적으로 바잉파워가 강해지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R&D능력을 집중해서 투자할 수 있고, 원자재 구매 비용도 줄어들어 전반적으로 현대중공업이든, 대우조선해양이든 모두 좋아지게 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