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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즈음부터 해서 개인 사진을 온라인 판매 플랫폼에 올려 수익을 창출하는 이른바 '스톡 부업'이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또 국내에서도 OGQ를 비롯한 다양한 업체들이 생김에 따라 접근성이 좀 더 높아진 점도 눈여겨볼 점이다.
국내 | 해외 |
1. 네이버OGQ | 1. 셔터스톡(shutterstock) |
2. 크라우드픽 | 2. 어도비스톡(adobestock) |
3. 유토이미지 | 3. 게티 이미지(getty) |
4. 픽스타 | 4. 기타 : 알라미(alamy), 드림스타임(Dreamstime) 등 |
사이트마다 장단점이 있지만 가장 유명한 것은 해외의 셔터스톡, 어도비 스톡이다. 국내에서는 크라우드픽과 유토 이미지가 기존의 주요 업체였고, OGQ가 최근 네이버의 투자를 받음에 따라 급부상 중이다. 물론 해외에서는 국내에서든 사진보다는 일러스트나 디자인 파일이 더 잘 팔린다는 점은 참고로 알아두자.
대부분의 사이트는 반독점 형태로 판매가 가능하다. 반독점이라 함은 A사이트에 업로드한 내 사진을 B사이트에서도 올려 판매할 수 있다는 뜻이다. 반면 독점 형태로 판매한다는 것은 해당 업체에서만 독점적으로 내 사진을 팔겠다는 일종의 계약이다. 대부분의 스톡 이용자들은 반독점 형태로 하나의 사진을 여러 사이트에 올려 판매하고 있다.
셔터 스톡의 경우 과거에 비해 승인 반려에 대한 기준이 까다로워지고 장당 판매 수익도 낮아졌다는 비판이 많으나 여전히 가장 큰 업체로 인식되고 있다. 국내 업체 중에선 크라우드픽이 비교적 높은 수익률과 편안한 업로드 및 승인 과정을 바탕으로 인기를 얻는 것으로 보인다.
<해외 사이트 이용유의 사항>
1. 세금문제 : 셔터스톡이나 어도비스톡 이용시 세금감면을 위한 정보입력이 필요하다. (세금정보, 세금센터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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